"생성형 AI는 지식 근로자의 새로운 표준" -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



생성형 AI가 지식 노동자의 업무 방식에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 마이크로소프트와 링크드인이 공동으로 발표한 '2024 업무동향지표'(Work Trend Index)에서 2023년 하반기 생성형 AI의 사용이 약 두 배나 증가했으며, 전 세계 지식 근로자의 75%가 생성형 AI 활용을 통해 생산성 향상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 2022년말 챗GPT가 대중에 공개된지 불과 1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전문직 등 지식 노동자의 약 3분의2에 달하는 사람들이 업무에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 이처럼 업무와 일상에 생성형 AI가 적극 활용되면서 이제 생성형 AI는 지식 근로자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사용 경험이 많을수록 생산성과 만족도가 높아진다.
  • 생성형 AI를 활용한 기간이 활용 만족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AI 사용 기간이 길고 활용 경험이 많은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그 상대 그룹에 비해 높다. 글로벌 프로젝트 관리 기관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가 발표한 생성형 AI 도입의 효과에 관한 보고서 '퍼스트 무버의 장점: 프로젝트 관리 위한 생성 AI 도입의 즉각적인 이점(First Movers’ Advantage: The Immediate Benefits of Adopting Generative AI for Project Management)에 따르면, 생성형 AI 활용 기간이 비교적 길었던 ‘개척자’ 그룹이 활용 기간이 짧았던 ‘탐색자’ 그룹에 비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답한 경향이 강했다.
생성형 AI 경험 많을수록 만족도가 높을까?
  • AI 활용 경험이 많은 사용자일수록 보다 다양한 생성형 AI 서비스를 조합해 활용하며 문제 해결에 생성형 AI를 적극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생성형 AI에 대한 흥미만으로 챗GPT와 같이 단일 서비스를 단편적인 업무에만 활용하기 보다는 다양한 생성형 AI 서비스를 각각의 전문 분야에 적용하면서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생성형 AI를 단순히 도구로 사용하는 수준을 넘어서, 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통합하는 방식이 중요한 요소로 보인다.

예를 들어:

  • 단순한 문서 요약이나 이메일 작성에서 데이터 분석 및 전략 수립까지 확장
  • 한 가지 AI 도구가 아니라, 여러 개의 AI 도구를 조합해 최적의 생산성 확보
  • 반복적인 업무에서 창의적 문제 해결까지 AI의 역할 확대

결국 생성형 AI를 얼마나 체계적으로 활용하느냐가 중요하며, 단순한 흥미 수준이 아니라 전략적 도입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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